홈으로
동부지방산림청, 소나무재선충병 물샐틈 없는 그물망 예찰
  • 등록일2017-12-20
  • 작성자기획운영팀 / 정하용 / 033-660-7731
  • 조회870

소나무재선충병 물샐틈없는 그물망 예찰
  -
동부지방산림청 공간정보를 이용한 DB구축으로 예찰누락지 최소화 -




□ 동부지방산림청(청장 고기연)은 소나무재선충병 유입을 조기에 발견하고 선제적 대응을 위해 관내 10개 시?군에 예찰활동을 강화하고, 재선충병 박멸 시 까지 계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.


□ 동부지방산림청에서는 지난 4월부터 공간정보를 이용한 예찰활동의 누적데이터를 구축하여 관리하고 있으며, 12월 현재 예찰된 누적면적은 약 360만ha로 집계되었다.
  ○ 국?사유림 구분 없이 소나무류(소나무, 잣나무 등)가 있는 모든 임지가 예찰대상으로 관할 국유림 면적(약38만ha)의 약 10배에 달하는 누적예찰 활동 데이터를 구축하여 피드백과 예찰 누락지에 대한 향후 계획 등에 활용하고 있다.


□ 소나무재선충병 예찰은 지상예찰은 물론 최근에는 무인항공기를 이용한 드론예찰, 높은 고지대의 산악지형과 시야 밖의 원거리는 항공예찰을 현장에 적극 도입하여 물샐틈없는 예찰을 통해 재선충병 확산방지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.


□ 또한, 백두대간 등 주요지역 및 우량소나무림 등의 예찰 강화를 위해 NFC전자예찰함을 기존의 4개 지역(강릉,평창,정선,영월)에서 전 국유림관리소(양양,삼척,태백)로 확대 시행하여 취약지역을 집중 예찰관리 하고 있다.


□ 고기연 동부지방산림청장은 “예찰활동 데이터를 지자체 및 유관기관 등과 공유하여 우리 지역의 소나무재선충병 확산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하며, 소나무재선충병 감염 의심목을 발견하거나, 불법이동을 목격하였을 경우 전국 어디서나 1588-3249로 신고해주시길 부탁드린다.”고 말했다.


 

첨부파일
만족도조사
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?
만족도조사선택